이용약관

이 약관은 (주)빅워크(이하 “회사”)가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이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든 웹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원 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회사”는 시스템에 관한 제반 기술과 운영에 대한 모든 권한을 갖고 있으며, 회원에게 제공하는 여신업무는 “회사”와 제휴된 “여신회사”가 전담합니다.

※ 제휴된 여신회사 : (주)빅워크대부 (이하 “여신회사”)

제 1 조 (약관의 적용)

이 약관은 “회사”가 인터넷상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의 이용절차 및 기타 필요한 사항에 적용됩니다.


제 2 조 (용어의 정의)

1.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회원 : 약관을 승인하고 회사와 서비스이용계약을 체결한 자를 말합니다. 회원은 개인회원과 법인회원으로 구분되며, 회사가 제시하는 정책에 의하여 회원의 등급을 구분하여 서비스 이용범위나 혜택 또는 서비스 사용료 징수 등을 다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나) 아이디(ID) :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문자와 숫자 등의 조합을 말합니다.
      (다) 비밀번호 : 회원의 동일성 확인과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문자와 숫자 등의 조합을 말합니다.
      (라) 해지 : 회사 또는 회원이 이용계약의 효력을 장래를 향해 소멸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2.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 제1항에서 정하지 아니한 것은, 관계법령 및 서비스별 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따르며, 그 외에는 일반 거래관행에 따릅니다.


제 3 조 (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회사는 이 약관을, 회원 및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가 알 수 있도록 서비스가 제공되는 인터넷 사이트(www.bigwork.co.kr)에 게시합니다.
2. 이 약관은 회원의 동의와 회사의 승낙으로 효력을 발생하며,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할 경우 회사는 관련 법령(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 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에 근거하여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이 약관을 개정하는 경우에는 개정된 약관의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합니다.
4. 이 약관은 회사와 회원간에 성립되는 서비스이용계약의 기본약정입니다. 회사는 필요한 경우 특정 서비스에 관하여 적용될 사항(이하 “개별약관”)을 정하여 미리 공지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이러한 개별약관에 동의하고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개별약관이 우선적으로 적용되고, 이 약관은 보충적인 효력을 갖습니다. 개별약관의 변경에 관해서는 개별약관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위 3항을 준용합니다.


제 4 조 (관련 법령)

1. 이 약관 또는 개별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전기통신사업법, 전자거래기본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의 규정과 일반적인 상 관례에 의합니다.
2.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서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소비자보호법,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령을 준수하여야 하며, 이 약관의 규정을 들어 관련법령 위반에 대한 면책을 주장할 수 없습니다.


제 5 조 (서비스의 목적)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회사가 회원 각자의 자기결정에 의하여 회원과 회사 간 또는 회원 상호간에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금융 거래장소 플랫폼(Platform)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회사는 회원에게 자금을 대여하거나 회원으로부터 자금을 차용하지 않으며, 단지 회원간 또는 회원과 대출자 사이의 거래의 안전성, 신뢰성, 신속성, 편리성을 도모하기 위한 중개활동을 제공합니다. 회원간에 성립된 거래와 관련된 책임은 거래당사자인 회원들 스스로가 부담하여야 합니다.


제 6 조 (서비스 이용계약)

1.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이용계약(이하 “이용계약”이라고 합니다)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가 회원가입신청을 하면 이를 이용신청으로 보고 이에 대하여 회사가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회사는 이용승낙의 의사를 해당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E-mail 또는 기타 방법으로 이용신청자에게 통지합니다.
2. 이용신청자는 실명으로 가입신청을 하여야 하며,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여 회원으로 가입한 자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3.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주민등록번호를 도용하여 허위 가입한 회원은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으며, 이에 따른 민사, 형사상의 모든 책임은 가입한 회원에게 있습니다. (주민등록법 제21조 제2항의 벌칙 참조.)
4. 회원이 이용계약 종료(탈퇴를 포함) 후 재가입하는 경우에는 회사의 승낙이 있어야 하며, 최종 이용 시에 사용한 아이디(ID)와 동일한 아이디(ID)를 사용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금지됩니다. 즉 이는 부정한 목적을 가지고 탈퇴 후 재가입하는 회원의 사이트 부정이용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을 뿐, 탈퇴한 회원의 개인정보사항을 다른 목적으로 사용함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5. 회원은 약관의 변경에 대하여 주의의무를 다하여야 하며, 변경된 약관의 부지로 인한 이용고객이 이 약관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신청하는 것은 “회사”가 이 약관에 따라 신청양식에 기재된 회원정보의 수집, 이용 및 “회사”가 제정한 "개인정보보호정책" 등 각종 정책과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준수할 필요가 있어 “회사”가 수시로 공지하는 사항을 준수하는 것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 7 조 (이용신청)

1.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는 아래 사항을 회사가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가입신청양식에 따라 기재하여야 합니다. 가입신청 시 기재사항은 이용신청자가 개인 또는 법인회원인지 여부에 따라 구분됩니다.
2. 회사는 위 1항의 기재항목 외에도 회원에게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용신청자에게 직업, 취미, 관심분야 등의 정보를 제공할 것을 요청할 수 있으며, 이용신청자는 그러한 정보의 제공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이 등록한 허위 정보나 정보 오류로 인한 문제는 등록한 회원의 책임입니다.
4. 사실과 다른 정보 또는 허위 정보를 기입하거나 추후 그러한 정보임이 밝혀질 경우 운영자의 권한으로 서비스 이용을 일시 정지하거나 영구정지 및 이용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회사 또는 제3자에게 발생한 손해는 해당 회원이 책임을 집니다.
5. 회사는 회원이 가입 신청한 경우 법령에 따라 이용 가능한 신용정보업자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을 통하여 본인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회사는 실명확인절차를 취할 수 없는 이용신청에 대해서는 신청자에게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6. 회사는 회원에게 회사의 금융거래 관련 제반 서비스에 대한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E-mail, 서신우편, 전화, 문자, 카카오톡(알림톡) 등을 통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단 회원이 위 열거한 정보제공 방법 중 그 수신방법을 거부하는 의사표시를 한 경우 예외로 합니다.


제 8 조 (이용계약의 해지, 종료)

1. 회원은 이 약관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의 해지
      (가)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게 해지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해지의사를 통지하기 전에 모든 거래중인 절차를 완료, 철회 또는 취소해야만 해지의 의사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거래의 철회 또는 취소로 인한 불이익은 회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나) 이용계약은 회원의 해지의사가 회사에 도달한 때에 종료됩니다.
3. 회사의 해지
      (가)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있는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E-mail, 전화, 팩스,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그 시정을 요구하고, 7일 이상으로 정한 기간 내에 이를 이행하지 아니한 때에는 계약을 해지합니다. 다만, 회사는 해당 회원에게 사전에 해지사유에 대한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회원에게 이용계약의 승낙거부사유가 있음이 확인된 경우

      회원이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배되는 거래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회원이 회사나 다른 회원, 기타 타인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는 행위를 한 경우

      회원이 직거래 등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회원이 실제로 거래하고자 하는 의사 없이 거래등록을 한 경우

      범죄의 가능성이 있다고 회사가 판단하는 행위

      타인의 결제수단(신용카드 / 핸드폰 번호)를 도용한 경우

      성명 또는 주민등록번호가 본인과 불일치하거나 불량한 경우

      타인의 ID 또는 주민등록번호를 도용한 경우

      본 약관의 내용을 위반하는 행위

      회사의 게시판에 사이트 운영을 방해할 목적으로 반복적으로 동일한 글을 올리거나, 회원을 상대로 광고 및 영업활동을 하는 행위

      욕설이나 비방을 하는 행위

      (나)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가 회원에게 도달한 때에 종료됩니다.
      (다) 회사가 이용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사는 별도의 통지 없이 해당 회원과 관련된 제반 행위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라) 이용계약의 종료와 관련하여 발생한 손해는 이용계약이 종료된 해당 회원이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제 9 조 (회원정보의 수집과 보호)

1. 회사는 이용계약을 위하여 회원이 제공한 정보 외에도 수집목적 또는 이용목적을 밝혀 회원으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정보수집에 대한 동의를 받습니다.
2. 회사가 정보수집을 위하여 회원의 동의를 받는 경우, 회사는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사항(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제공정보의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을 개인정보 처리방침으로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합니다. 회원은 정보제공에 동의하더라도 언제든지 그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은 회사에게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 사실대로 제공하여야 합니다.
4. 회사는 회원에게 적합하고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회원의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이용합니다.
5. 회원은 쿠키이용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며 쿠키의 수신을 거부하거나 쿠키의 수신에 대하여 경고하도록 이용하는 컴퓨터 브라우저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 로그인이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됨으로써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6. 회사는 아이디(ID) 등 서비스화면을 통하여 공개되는 정보를 제외하고는 회사가 수집한 회원정보를 정보수집 시에 밝힌 수집목적, 이용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당해 회원의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가) 법령이 회원정보의 이용과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을 허용하고 있는 경우.

      (나) 채무자의 동의 하에, 대출신청이 성사된 후 발생한 연체 및 채무 불이행의 경우. 다만 이 경우 회사는 해당 대출에 참가한 투자회원에 한하여 채무자의 실명, 연락처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 회원의 동의 하에, 회사와 제휴한 업체의 광고 기타 상업적 목적을 위한 자료로 제공 활용되는 경우

7. 회원은 언제든지 자신에 관한 정보를 열람할 수 있고, 회사 또는 정보관리책임자에게 잘못된 정보에 대한 정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8.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 회사는 당해 회원의 정보를 파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보관하고 있는 회원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합니다.

      (가) 상법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나) 회원의 탈퇴신청 등으로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 회사는 투자자 보호 및 본 약관이 정한 제한을 의도적으로 회피하기 위한 임의 해지 방지를 위하여 이용계약종료 후 1년간 아이디(ID), 성명 또는 상호, 연락처, 거래상세내역, 약관위반 행위자료 등 최소한의 필요정보를 보관합니다.

      (다) 기타 정보수집에 관한 동의를 받을 때 보유기간을 명시한 경우에는 그 보유기간까지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제 10 조 (면 책)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아니합니다. 다만, 회사가 책임있다고 판단되는 상당한 인과 관계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1. 회사는 회원이 회사의 서비스 제공으로부터 기대되는 이익을 얻지 못하였거나 서비스 자료에 대한 취사선택 또는 이용으로 발생하는 손해 등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아니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의 장애가 발생한 경우에는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3. 회사는 회원 상호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물품거래, 직거래 등을 한 경우에 그로부터 발생하는 일체의 손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아니합니다.
4. 회사는 회사의 귀책사유 없이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발생한 일체의 분쟁에 대하여는 일절 관여하지 않습니다.
5. 회사는 서버 등 설비의 관리, 점검, 보수, 교체 과정 또는 소프트웨어의 운용 과정에서 고의 또는 고의에 준하는 중대한 과실 없이 발생할 수 있는 시스템의 장애, 제3자의 공격으로 인한 시스템의 장애, 국내외의 저명한 연구기관이나 보안관련 업체에 의해 대응방법이 개발되지 아니한 컴퓨터 바이러스 등의 유포나 기타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불가항력적 사유로 인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6. 제5항의 회원의 손해에는 (1) 회원이 본 서비스를 이용하여 작성하고 있거나 전송 중이거나 저장한 게시물, 그에 첨부된 파일, 기타 데이터의 손상이나 손실로 인한 경제적, 정신적 손해 (2) 이와 같은 데이터의 손상이나 손실로 인하여 회원이 본 서비스를 이용하여 수행하고자 한 사실행위 또는 제3자와의 계약 기타의 법률행위 등이 불가능해지거나 지연됨으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경제적, 정신적 손해 등이 포함되며 이에 한정되지 않습니다.
7. 제5항 및 제7항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무료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 없이 발생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1 조 (회원의 의무)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1. ID와 PASSWORD 관리에 관한 일체의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회원에게 부여된 ID와 PASSWORD를 제3자에게 대여 또는 양도하거나 이와 유사한 행위를 하여서는 안되며, ID와 PASSWORD의 관리소홀, 부정이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2. 회원은 자신의 ID가 부정하게 이용된 경우, 즉시 그 사실을 회사에 통보하여야 합니다. 통보 전에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3. 회원은 본인의 신상관련 사항이 변경되었을 때는 가능한 방법으로 지체 없이 회사에 통보하여야 합니다. 통보 전에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4. 회원은 회사의 사전승낙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그 영업활동으로 인한 결과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5. 회원은 이 약관 및 관계법령에서 규정한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또는 주의사항을 성실히 준수하여야 합니다.
6. 회원은 내용별로 회사가 서비스 공지사항에 게시하거나 별도로 공지한 이용제한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7. 회원은 회사의 사전동의 없이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
8. 회원은 반드시 본인의 실명으로 등록하여야 하며,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는 경우 일체의 보호를 받을 수 없으며, 관계법령에 의하여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제 12 조 (회원정보의 변경)

1. 회원은 이용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즉시 해당 사항을 수정해야 합니다. 회원정보의 변경은 로그인을 한 후 마이페이지의 회원정보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 아이디(ID) 및 성명은 수정할 수 없음을 원칙으로 합니다.
2. 회원정보가 변경되었음에도 해당 사항을 수정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각종 손해와 잘못된 수정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해는 당해 회원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3. 회원정보 및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회원은 아이디(ID) 및 비밀번호를 타인에게 양도, 대여할 수 없습니다.
4. 회사의 행위에 의하지 아니한 이메일(Email) 또는 비밀번호의 유출, 양도, 대여로 인한 손실이나 손해에 대하여 해당회원이 책임을 집니다.
5. 회원이 이메일(Email) 또는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이를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즉시 회사에게 통보하여야 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 13 조 (서비스의 종류 및 이용)

1.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금융 거래장소(Platform) 서비스, 홍보 서비스, 기타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2. 회원은 회사가 공지한 각 대출에 관한 사항을 사전에 충분히 이해하고 서비스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3. 회원은 이메일(Email)과 비밀번호를 통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거래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고, 동 서비스를 이용하여 자금을 투자하거나 빌릴 수 있습니다.
4. 회원이 서비스를 통하여 투자하거나 빌리는 경우, 반드시 회사의 홈페이지를 통하여 투자 및 대출을 완료하여야 합니다. 회사는 회원 간의 직거래로 인하여 발생한 문제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 14 조 (약관 위반 시 책임)

회사와 회원은 이 약관 및 동의서를 위반함으로써 발생하는 모든 책임을 각자 부담하며, 이로 인하여 상대방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에는 지체없이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 15 조 (서비스 이용의 정지, 제한)

1. 회사는 서비스를 통한 거래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위하여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회원자격을 정지하거나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자격이 정지된 회원은 금융거래 장소 서비스를 포함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3. 회원자격이 정지된 회원에게 완료되지 않은 거래가 있는 경우 해당 회원은 거래에 관한 제반 과정을 완료하여야 합니다.


제 16 조 (서비스 중지)

1. 회사는 긴급한 시스템 점검, 증설 및 교체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사전 공지 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으며, 새로운 서비스로의 교체 등 회사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사유에 의하여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를 완전히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 회사의 귀책사유 없이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그 사유 및 기간 등을 회원에게 사전 또는 사후에 공지합니다.
3. 회사는 천재지변, 전쟁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발생한 경우 또는 기간통신사업자 등 전기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경우에는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습니다.


제 17 조 (제휴사 또는 광고주와의 거래)

1.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시 노출되는 제휴사를 포함한 “회사”의 광고게재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2. “회사”는 서비스 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본 서비스를 통한 제휴사 등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를 함으로써 발생하는 손실과 손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원은 서비스내에 포함되어 있는 링크를 통하여 다른 웹사이트로 옮겨갈 경우, 회사는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내용 및 이로 인한 손해 등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8 조 (정보의 제공)

1. 회사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각종 정보 및 광고를 전자우편 또는 서신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전송(또는 제공)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수신을 거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전자우편의 수신을 거부한 경우에도 본 약관(개별 서비스 이용약관 포함), 개인정보보호정책, 기타 중대한 영업정책의 변경 등 회원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공지사항이 있는 경우, 수신거부와 관계없이 공지메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서비스 개선 및 회원 대상의 서비스 소개 등의 목적으로 회원의 동의하에 추가적인 개인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 19 조 [이용료 등]

1.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각종 이용료를 회원에게 징수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의 관리 및 회사가 제공하는 시스템 이용료로서 회사가 부과하는 "사이트 이용료", "투자 성사 수수료", “사이트 부가서비스 이용료”와 “여신회사”가 부과하는 "취급수수료", "추심성공수수료"로 구분됩니다
3. 회사가 부과하는 수수료
      기업평가수수료
            - 기업이 기업분석 및 심사평가 등의 작성을 목적으로 기업평가를 신청할 경우 개별 계약을 통하여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광고마케팅수수료
            - 기업 또는 단체 등이 광고 및 마케팅 등을 목적으로 회사의 시스템을 이용하고자 신청할 경우 개별 계약을 통하여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부가서비스 이용료
            - 사이트를 이용함에 있어서 편의를 제공하는 각종 부가 서비스의 수수료를 수취할 수 있습니다.

      경영컨설팅수수료
            - 기업 또는 단체 등이 기업현황 파악 및 경영자료의 수집과 분석, IR 및 자문 등을 목적으로 경영컨설팅을 신청할 경우 개별 계약을 통하여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이용료
            - 투자기관 또는 엔젤클럽 등이 광고 및 마케팅 등을 목적으로 회사의 시스템을 이용하고자 신청할 경우 개별 계약을 통하여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후원수수료
            - 기업 또는 단체 등이 후원의 방식으로 자금모집을 신청할 경우 후원을 받는 개인 또는 단체 등에 수수료 10%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투자 성사 수수료
            - 원리금수취권 참가가 확정된 투자 건에 대하여, 투자를 한 회원(투자자)은 회사의 계좌관리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보수로서 아래와 같은 금액을 지급해야 합니다. “회사”는 서비스 편의를 위해 수수료를 공제하고 원리금을 지급합니다.

            1) 원리금 상환시 [원금 및 이자 상환]
                  - 해당 투자건의 투자금액의 연 1.2%(상환기간개월수 x 0.25%)를 수취. 단, 대출상환기간이 6개월 이하인 경우 투자금액의 1.6% 수취
                  - 위 수수료를 원리금의 상환시마다 이자수익에 비례하여 분할 수취

            2) 거치기간시 [이자만 상환]
                  - 매월 정상이자의 20%를 수취

      4. 여신회사가 부과하는 수수료
            기업융자 서비스 이용료
                  - 기업 또는 단체 등이 크라우드펀딩으로 융자가 성사되었을 경우, 기업대출자는 “여신회사”의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보수로서 서비스 편의를 위해 “여신회사”는 해당 수수료 2.9%를 제하고 융자금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개인융자 서비스 이용료
                  - 개인 및 소상공인등의 개인사업자가 크라우드펀딩으로 융자가 성사되었을 경우, 대출자는 여신회사의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보수로서 서비스 편의를 위해 여신회사는 해당 수수료 2.9%를 제하고 융자금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 추심성공수수료
                  - 투자자가 원리금수취권을 보유하고 있는 해당 대출 건의 상환약정일이 경과하여 잔여대출원금과 이자, 연체이자가 회수된 경우에, 투자자는 연체기간에 따라 추심성공수수료를 다음과 같이 “여신회사”에 지급해야 합니다.

            여신회사는 서비스 편의를 위해 해당 수수료를 제하고 약정상환금을 회사에 지급할 수 있으며, 회사는 지급받은 금액을 자금출현 비율에 맞게 투자자에게 분배합니다. 회사는 지급받은 금액을 자금출현 비율에 맞게 투자자에게 분배합니다.

            1) 연체기간이 30일 이하인 경우
                  - 수수료 없음.

            2) 연체기간이 31일 이상 60일 이하인 경우
                  - 회수된 정상이자의 30%에 해당하는 금액

                  - 회수된 연체이자의 70%에 해당하는 금액

            3) 연체기간이 61일 이상 120일 이하인 경우
                  - 회수된 잔여대출원금의 5%에 해당하는 금액

                  - 회수된 정상이자의 50%에 해당하는 금액

                  - 회수된 연체이자의 100%에 해당하는 금액

            4) 연체기간이 121일 이상 180일 이하인 경우
                  - 회수된 잔여대출원금의 10%에 해당하는 금액

                  - 회수된 정상이자의 50%에 해당하는 금액

                  - 회수된 연체이자의 100%에 해당하는 금액

            5) 연체기간이 181일 이상 365일 이하인 경우
                  - 회수된 잔여대출원금의 15%에 해당하는 금액

                  - 회수된 정상이자의 50%에 해당하는 금액

                  - 회수된 연체이자의 100%에 해당하는 금액

            6) 연체기간이 365일 이상인 경우
                  - 회수된 잔여대출원금의 20%에 해당하는 금액

                  - 회수된 정상이자의 50%에 해당하는 금액

                  - 회수된 연체이자의 100%에 해당하는 금액

5. 연체기간이 121일 이상인 건에 대하여 원금을 제외한 이자금액은 회수를 원활하게 하는 목적으로 해당 건에 투자한 투자자의 동의 없이 여신회사의 재량으로 감액 또는 면제를 할 수 있습니다.
6. 약정 상환일까지 약정한 원리금을 상환하지 않을 경우에는 익일부터 "금전소비대차계약"에 의거한 연체이자율이 적용됩니다.
7. 회사는 회원의 입금 또는 출금과 관련하여 계좌이체에 의해 발생하는 출입금 이체수수료를 회원에게 부과할 수 있습니다. 단, 회사의 정책에 따라 이체수수료 금액을 할인, 또는 면제할 수 있습니다.
8. 회사는 재량 내에서 이용료의 추가 및 폐지, 이용료율의 변경을 할 수 있으며,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사이트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제 20 조 [채권추심의 위임]

1. 여신회사는 본 항의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여신회사”가 지정하는 업체에 채권의 추심을 위임할 수 있습니다.
      연체 60일 이상에 해당하는 경우
      채권의 보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여신회사가 판단한 경우
      여신거래약관에서 규정한 “기한의 이익상실”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2. 상기 1항의 규정에 의해 채권 추심을 위임하는 경우, 본 약관 제23조제4항 제2호의 규정에 불구하고 채권 회수금액의 일정비율에 해당하는 회수성공수수료를 여신회사가 추심을 위임한 업체에 지불할 수 있으며, 투자자는 그로 인해 발생한 투자금의 손실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지 않습니다.
3. 또한, 법률적인 조치에 소요되는 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추심의 신속한 성공을 위해 일부 감면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4. 상기의 사유 등으로 인하여 투자자는 투자원금의 손실을 입을 수 있으며, 이 경우에도 회사와 여신회사는 대출잔여금의 전액에 대한 추심 성공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는 투자금의 손실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


제 21 조 [채권의 매각]

1. 투자자가 원리금수취권을 보유하고 있는 해당 대출 건의 연체일이 365일을 초과할 경우 여신회사는 해당 채권을 신용회복기금 혹은 “여신회사가 지정하는 업체”에 “투자자의 동의없이” 매각할 수 있습니다.
2. 이 경우 여신회사는 해당 채권의 매각금액에서 매각에 소요되는 비용을 제한 잔여금을 “회사”에 지급할 수 있으며, 회사는 지급받은 금액을 자금출연 비율에 맞게 투자자에게 분배합니다.
3. 투자자는 채권의 매각으로 인해 발생한 투자금의 손실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지 않습니다.


제 22 조 [분쟁조정 및 관할법원]

1. 회사 및 회원은 회원정보에 관한 분쟁이 발생한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의 규정에 의해 설치된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제공자의 본점 소재지 관할법원을 전속적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제 23 조 [투자 한도]

1. 회사는 회원의 누적 투자금액을 연 1천만원으로 제한합니다.


제 24 조 (기타 조항)

1. 회사는 서비스를 통한 거래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위하여 고객센터를 운영합니다.


고객센터 전화번호 : 053-719-2993